[UML 4교시] Class 다이어그램을 알아보자
Class 다이어그램이란
1. 개념
- Subsystem : 물리적인 시스템의 부분 혹은 전체를 명세화하기 위해 요소들을 그룹화하는 요소입니다.
- Interface : 클래스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를 구성하는 연산들을 포함하는 요소입니다. 또한 연산들을 효과적인 그룹으로 나누고 그것들을 특징지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인터페이스로는 객체가 생성될 수 없습니다.
- Providing Interface : Subsystem1에서는 Interface1을 제공해야 한다.
- Requiring Interface : Subsystem1에서는 Inteface1을 요구하고 있다.
- Class : 객체의 구조와 행위를 묘사하는 속성(Attribute)과 연산(Operation)의 집합을 선언하는 요소입니다. 그리고, 클래스는 템플릿 파리미터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클래스 다이어그램 표시구문
|
Class 다이어그램 사용예시 |
3. StarUML 구문 사용법
- 콤마(,) : 여러 개의 다이어그램 개체를 나열해서 사용할 때 이용합니다.
- 연결(-) : 연결 표시가 앞/뒤에 따라 구분되며 시작점 위치가 주(Main) 개체가 된다.
- 부등호(<,>) : 단방향 작용을 의미하며 등호의 꼭지점 방향이 주(Main) 개체가 된다.
- 점선(--) : 상호 의존적 관계를 의미하며 부등호(<,>)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 등호(=) : 상속적 관계를 의미하며 항상 부등호(<,>)와 같이 사용한다.
- 포함(i) : 의존적 포함 관계를 의미하며 항상 연결, 부등호(<,>)와 같이 사용한다.
- 확장(e) : 의존적 확장 관계를 의미하며 항상 연결, 부등호(<,>)와 같이 사용한다.
- 괄호((,)) : 요구인터페이스를 의미하며 항상 연결과 같이 사용한다.
- 엣(@) : 제공인터페이스를 의미하며 항상 연결과 같이 사용한다.
- 각진괄호(<>) : 집합 관계를 의미하며 항상 연결과 같이 사용한다.
- 각진채움괄호(<*>) : 합성 관계를 의미하며 항상 연결과 같이 사용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