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17일 목요일

[UML 3교시] UseCase 다이어그램을 알아보자

UseCase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기본 개념

  • Actor : 일반적으로 시스템 외부에 존재하면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개체입니다. 액터는 사람이거나 기계 혹은 소프트웨어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UseCase : 시스템의 행위(behavior)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하는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액터와 상호작용합니다.

2. 상호작용 표기구문

UseCase 사용예시

3. StarUML 구문 사용법

  • 콤마(,) : 여러 개의 다이어그램 개체를 나열해서 사용할 때 이용합니다.

  • 연결(-) : 연결 표시가 앞/뒤에 따라 구분되며 시작점 위치가 주(Main) 개체가 된다.
  • 부등호(<,>) : 단방향 작용을 의미하며 등호의 꼭지점 방향이 주(Main) 개체가 된다.
  • 점선(--) : 상호 의존적 관계를 의미하며 부등호(<,>)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 등호(=) : 상속적 관계를 의미하며 항상 부등호(<,>)와 같이 사용한다.
  • 포함(i) : 의존적 포함 관계를 의미하며 항상 연결, 부등호(<,>)와 같이 사용한다.
  • 확장(e) : 의존적 확장 관계를 의미하며 항상 연결, 부등호(<,>)와 같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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