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17일 목요일

[1교시] 어떤 프로그램이든 공통적인 사항, 시작하기 앞서 이정도는 알아야죠.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기에 앞서서 미리 알아야 하는 사항은 문법, 함수, 규칙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공통적인 용어정의와 규칙에 대해 알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용어정의

프로그래밍 언어별로 사용되는 단순 및 복합문장
프로그래밍 언어별로 선언된 문장의 조건이 참 또는 거짓을 구분, 값을 대입하는 문장

-. Syntax(구문,문법)

프로그래밍 언어별로 이용되는 명령어를 호출하기 위한 문장

-. Constant(상수)

변경되지 않는 값

-. Variable(변수)

변경이 자유로운 값

-. Data Type(자료형)

프로그래밍 언어별로 값을 저장하기 위한 형식(숫자형, 문자형, 나열형, 등 다양)

-. Session(구역)

여러개의 키를 묶어 놓은 집단

-. Key(키)

값을 구분하기 위한 이름

-. Value(값)

키에 저장되는 값

-. Procedure(프로시져)

여러가지 자료형과 함수 등을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선언한 문장

-. Module(모듈)

여러가지 함수와 자료형들을 선언하여 묶어 놓은 집단
자료처리를 위해 만들어 놓은 기능 목록
함수, 속성, 이벤트 등을 선언하여 묶어 놓은 자료형

-. Parameter(인자)

함수를 선언하여 받아오기 위한 자료형

-. Return(반환)

함수를 선언하여 반환되는 값을 전달할 때 사용

2. 규칙

프로그래밍을 사용할 경우 연산방법에는 우선순위가 있다. 우선순위는 사회집단에서의 서열을 의미하는 것처럼 프로그래밍에서도 먼저 계산해야 하는 서열방식이 존재한다.

- 최고높은 서열은 괄호( "()" )

- 연산을 위한 서열은 나누기( "/" )가 제일 높고, 그 다음이 곱하기( "*" )

- 더하기( "+" )와 빼기( "-" )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연산하면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